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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igion

종교 탐방

Quietism

정적주의 (靜寂主義)

Quietism, a doctrine of Christian spirituality that, in general, holds that perfection consists in passivity (quiet) of the soul, in the suppression of human effort so that divine action may have full play. Quietistic elements have been discerned in several religious movements, both Christian and non-Christian, through the centuries; but the term is usually identified with the doctrine of Miguel de Molinos, a Spanish priest who became an esteemed spiritual director in Rome during the latter half of the 17th century and whose teachings were condemned as heretical by the Roman Catholic Church.

For Molinos, the way of Christian perfection was the interior way of contemplation to which anyone with divine assistance can attain and that can last for years, even for a lifetime. This contemplation is a vague, undetermined view of God that inhibits man's interior powers. The soul remains in "dark faith," a state of passive purification that excludes all definite thought and all interior action. To wish to act is an offense against God, who desires to do everything in man. Inactivity brings the soul back to its principle, the divine being, into which it is transformed. God, the sole reality, lives and reigns in the souls of those who have undergone this mystic death. They can will only what God wills because their own wills have been taken away. They should not be concerned about salvation, perfection, or anything else but must leave all to God. It is not necessary for them to perform the ordinary exercises of piety. Even in temptation the contemplative should remain passive. According to Quietist tenets, the devil can make himself master of the contemplative's body and force him to perform acts that seem sinful; but because the contemplative does not consent, they are not sins. Molinos' teachings were condemned by Pope Innocent XI in 1687, and he was sentenced to life in prison.

Quietism was perhaps paralleled among Protestants by some of the tenets of the Pietists and Quakers. It certainly appeared in a milder form in France, where it was propagated by Jeanne-Marie Bouvier de la Motte Guyon, an influential mystic. She gained the support of Francois de Salignac de la Mothe Fenelon, archbishop of Cambrai, who developed a doctrine of pure love, sometimes called semi-Quietism, which was condemned by Pope Innocent XII in 1699. Both Fenelon and Guyon submitted.

 

그리스도교 영성(靈性)에 대한 교리.

대개 영혼의 소극적 상태(정적), 즉 인간의 노력을 억제하여 신의 활동이 온전하게 펼쳐질 수 있는 상태에서 완전함에 이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정적주의의 요소는 그리스도교와 비그리스도교 운동을 망라하여 여러 종교 운동에서 찾아볼 수 있으나, 정적주의라는 용어는 보통 미겔 데 몰리노스의 교리를 말한다. 스페인의 사제였던 몰리노스는 17세기 후반에 로마에서 존경받는 영적 지도자였으나 로마 가톨릭 교회는 그의 가르침을 이단으로 정죄했다.

몰리노스에 따르면, 그리스도교도의 완전에 이르는 방법은 명상이라는 내면적 방법이고, 신의 도움을 받아 모든 사람이 이 명상에 도달할 수 있으며, 이 상태는 수년 혹은 평생 동안 지속될 수 있다. 이 명상은 아무것도 결정하지 않는 막연한 태도로 신을 숙고하는 것인데 인간의 내적 능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영혼은 '어두운 신앙'의 상태, 즉 모든 명확한 사고와 모든 내적 활동을 배제한 소극적인 정화(淨化)의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행동을 하려고 하는 것은 사람 안에서 모든 것을 행하고자 하시는 하느님께 죄를 범하는 것이다. 활동하지 않는 상태를 통해서 인간의 영혼은 그 근원인 신적 존재로 돌아가며 신적 존재로 변화한다. 유일한 실체인 하느님은 이런 신비적인 죽음을 거친 사람의 영혼 속에 살며 다스린다. 그들은 자신의 의지가 사라졌기 때문에 하느님이 하고자 하는 일만을 원할 수 있다. 그들은 구원이나 완전함, 그밖의 어떤 것에 대해서도 걱정해서는 안 되며, 다만 모든 것을 하느님에게 맡겨야 한다. 일상적인 경건 훈련도 그들에게는 필요하지 않다. 심지어 유혹을 당할 때에도 명상자는 소극적인 태도를 취해야 한다. 정적주의 교리에 따르면, 마귀는 명상자의 몸을 다스리는 주인이 될 수 있으며 명상자에게 사악한 행동을 하도록 할 수 있다. 그러나 명상자가 동의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 행동은 죄가 아니다. 교황 인노켄티우스 11세는 1687년에 몰리노스의 가르침을 이단으로 정죄했으며 그에게 종신형을 선고했다.

개신교에서는 경건주의와 퀘이커교의 일부 교리가 정적주의와 유사하다. 프랑스에서 정적주의는 좀더 완화된 형태로 나타났다. 프랑스에서는 영향력있는 신비주의자였던 잔 마리 부비에르 드 라 모트 귀용이 정적주의를 널리 보급했다. 귀용은 캉브레의 대주교였던 프랑수아 드 살리냑 드 라 모트 페네롱의 지지를 얻었고, 페네롱은 반(半)정적주의라고 불리기도 하는 순수한 사랑에 대한 교리를 전개했는데, 교황 인노켄티우스 12세는 1699년 이를 이단으로 정죄했으며, 페네롱과 귀용은 모두 이에 복종했다.

 

Miguel de Molinos 몰리노스

1628. 6. 29 스페인 무니에사~1696. 12. 28 로마.

로마 가톨릭 교회가 이단으로 간주한 극단적인 형태의 정적주의(靜寂主義)를 옹호하여 유죄판결을 받은 사제.

1652년 서품을 받고 로마로 파견되었으며(1663), 1675년 〈영성 생활 지침 Spiritual Guide〉이라는 소책자를 출판했는데, 명상과 하느님의 도움을 통해 그리스도교인의 완전한 삶을 이룰 수 있다고 가르쳤다. 그는 하느님의 의지가 인간의 마음 안에서 방해 없이 작용하려면 인간은 자신의 의지를 버려야 한다고 믿었다. 이 책은 큰 파문을 일으켰다. 그러나 1685년 그의 영향력이 최고조에 달하고 친구 인노켄티우스 11세가 교황으로 있을 때, 그는 교황청 경찰에게 체포되어 재판을 받고, 이단죄로 종신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영성 생활 지침〉에는 유죄판결의 원인이 된 교리가 나오지 않는 것으로 보아 이처럼 급작스러운 판결이 내려진 것은 그의 사생활의 부도덕함이 폭로되었기 때문인 듯하나, 정확한 내용은 신앙교리성성(信仰敎理聖省)의 문서더미 속에 감추어져 있다. 약 2만 통에 달하는 그의 편지들을 조사하고, 그와 수많은 증인들을 심문한 뒤 인노켄티우스는 마침내 몰리노스의 교리를 서술한 68개 명제에 대해 유죄판결을 내렸다(1687). 재판 '최후변론'에서 자신과 자신의 추종자들이 벌인 변태적 성행위는 악마가 저지른 죄악을 정화하는 행위이므로 죄가 아니며, 하느님 안에서 고요한 평정을 더욱 깊이있게 하기 위해서 수동적으로 허락한 것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더 이상 변명하지 않고 감옥에서 죽었다. 그의 '최후변론'은 로마의 발리켈리안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고, 그의 편지들은 신앙교리성성의 문서국에 있다. 1921년 P. 두동의 〈스페인 정적주의자 미겔 몰리노스 The Spanish Quietist Michel Molinos〉가 출판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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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ge was last modified 2001/0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