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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톨스토이 연보
(Chronicle Since 1876 이후)


1876

(48)

이른바 내적 위기’, 즉 정신적 전환의 시작. 챠이코프스키와 친교.

1877

(49)

9 [안나 카레니나] 8편이 단행본으로 출간.

1878

(50)

4월 다시 일기를 쓰기 시작. [나의 고백]을 씀. [안나 카레니나]가 단행본으로 세상에 나옴 (2).

1879

(51)

[나의 고백, A Confession]의 첫부분이 발표되었으나 판금 당함. [전쟁과 평화]의 프랑스 역 나옴.

1880

(52)

4 [교리적 신학의 비판, A Criticism of Dogmatic Theology] 발표.

1881

(53)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What People are Living By] [4개 복음서의 합일과 번역, The Four Gospels Unified and Translated] [요약 복음서, Gospel In Brief] 발표. 도스토예프스키 사망.

1882

(54)

[나의 고백] 완성 러시아 사상’ 5월호에 발표 판금당함. [모스크바 민세조사에 대하여, The Census of Moscow] [악을 악으로 갚지 말라] [교회와 국가, Church and State] 등 발표.

1883

(55)

[내 신앙의 귀결] 발표.

1884

(56)

6월 첫 가출 시도. 18일 막내딸 사쉬아 출생. 11월 출판기관 중재인사를 세움. [나는 무엇을 믿는가, What I Believe]를 발표했으나 발행 금지, 젊었을 때부터 좋아하던 사냥을 중단.

1885

(57)

2, 헨리 조오지의 토지 국유론을 읽음. ‘중재인에서 처음으로 그의 저작 출간됨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What People are Living By] [신은 신리를 알고 있지만 곧 말하지는 않는다] [카프카즈의 포로]). 10월 저작권을 아내의 소유로 돌림. [그러면 우리들은 무엇을 할 것인가?] 발표되기 시작. 소피야 부인이 톨스토이 저작집 12권 간행. 민화 [두형제와 황금] [사랑이 있는 곳에 신도 있다, Where Love is, There is God] [양초, The Candle] [두 늙은이, Two Old Men] [바보 이반의 이야기, Ivan the Fool]등을 창작.

1886

(58)

1 18일 막내아들 알료쉬아 죽음. 2 [그러면 우리들은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What Then Must We Do ?] 완결. 10월 탈고한 희곡 [암흑의 힘]이 발행과 상연이 금지됨. [이반 일리이치의 죽음, The Death of Iyan Ilyitch] 발표. [부인론에 대한 반박, On Women] [국민 독본과 과학서에 대하여] [달걀만한 씨앗] [사람에게는 많은 땅이 필요한가?, Does a Man Require Much Land?] [세 은사(隱士), The Three Hermits] [대자(代子), The Godson] [회개한 죄인, The Repenting Sinner]등 상재.

1887

(59)

1 [일력]을 냄. 1~2, 중편 [빛이 있는 동안 빛 속을 걸어라, Walk in the Light While the Light is With You] . 2 [암흑의 힘]의 저자권 포기. 칸트의 [실천이성 비판] 읽음. 12 [인생에 대하여, On Life]를 씀, 판금 당함. [최초의 양조자, The First Distiller] [머슴 에멜리얀과 빈 북, The Empty Drum] [세 아들] 등을 발표. 음주 반대 동맹을 일으킴.

1888

(60)

2 [암흑의 힘, The Power of Darkness]이 파리의 자유극장에서 상연됨. 담배를 끊음. 3월 막내 아들 바니치까 출생. 국민학교 교사가 되기 위하여 원서를 제출하였으나 당국으로부터 거절 당함.

1889

(61)

11 [악마]를 씀. 12 [크로이체르 소나타, The Kreutzer Sonata] 탈고. [부활(復活), Resurrection]의 창작에 힘씀. [각성할 때이다, The Fruits of Enlightenment] [손의 노동과 지적 노동, Mental Activity and Manual Labour] 등을 씀. [예술은 무엇인가?, What Is Art?] 쓰기 시작.

1890

(62)

1~2 [어째서 사람은 제 스스로를 마비시키는가?]를 씀. 12월 가출할 마음을 가짐.

1891

(63)

2 [문명의 열매, Culture's Feast]가 모스크바에서 초연됨. 7 [첫발]을 씀. [굶주림에 우는 농민의 구제 방법에 대하여]를 씀. 뢰벤펠트 감수 독역 톨스토이 전집 간행됨.

1893

(65)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다, The Kingdom of God is Within You]를 탈고. 7-8 [무위, Non-Activity]를 씀. 8-10 [종교와 국가]를 씀. 10월 노자의 번역에 힘씀. [하나님의 왕국은 너희들 안에 있다] 발표.

1894

(66)

1월 모스크바 심리학회 대회에 명예회원으로 뽑힘. 11 [이성과 종교, Reason and Religion]를 탈고. 12 [종교와 도덕, Religion and Morality] 완성. [신의 고찰]을 발표. [주인과 하인, Master and Servant]쓰기 시작.

1895

(67)

3 [주인과 하인] 탈고. 막내 아들 바니치까 죽음. 최초의 유언장을 씀. [부끄러워 하라]를 발표. [열 두 사도에 의해서 전해진 주의 가르침] 등을 저술.

1896

(68)

[암흑의 힘]이 황제실 부속 극장에서 상연이 허가됨. [그리스도의 가르침, Christian Teaching] [복음서는 어떻게 읽을 것인가?, How to Read the Gospels] [현대의 사회 조직에 대하여] [애국심과 평화, Patriotism and Peace] 등을 씀.

1897

(69)

[예술은 무엇인가?, What Is Art?] 탈고. [하지 무라트, Hadji Murat] 쓰기 시작.

1898

(70)

7월 두호 보르교드 원조자금에 충당할 양으로 미완의 구작 [신부 세르게이, Father Sergius] [부활]을 팔려고 완성에 착수. 파스체르나크가 야스나야 폴리야나에서 [부활]의 삽화 제작.

1899

(71)

3 [부활]나바 지상에 발표됨. 작가적 정열을 증명.

1900

(72)

1월 아카데미 예술부원 피선. 예술 극장에서 체홉의 연극 [바냐 외숙]을 관람한 뒤 희곡 [산송장, The Corpse]을 씀. 2~5 [애국심과 정부] [죽이지 말라, Thou Shalt Not Kill]를 씀.

1901

(73)

2월 정부의 어용기관인 종무원(宗務院)이 톨스토이를 그리스 정교회에서 파문함. 3~4 [파문의 명령에 대하여 보내는 회답, Reply to the Holy Synod] 기초. 9월 전가족 크리미아에 감. 여기에서 그는 티푸스와 폐렴을 앓아 중태에 빠짐. [하지 무라드] [나의 종교, What is Religion ?]를 씀.

1902

(74)

2 [나의 종교]를 탈고.. 5~6 [노동 대중에게]를 씀. 6월 야스나야 쫄리야나로 돌아옴.

1903

(75)

4 [아시리아왕 에사르하돈, Esarheddon]을 씀. 단편 [무도회가 끝나고 나서, After the Ball] 탈고. 9 [쉐익스피어와 희곡에 대하여]를 씀. [노동과 죽음과 병, Work, Death and Sickness] [세가지 의문, Three Questions] [그것은 너다] [정신적 본원의 의의] [인생의 의의에 대하여] [사회개혁자들에게, Letter to a Revolutionist] [노동 대중에 대한 후언]을 발표.

1904

(76)

5 [회개하라]를 발표. 6 [유년시절의 추억] 탈고. 비류꼬프의 역저 [대 톨스토이전]의 원고를 교열.

1905

(77)

12월 당원들의 수기와 게르센의 작품을 읽음. 체호프의 단편 [사랑스러운 여자]의 발문 집필. [러시아의 사회운동] [푸른 지팡이] [꼬르네이 바실리예프, Korney Vasilyeff] [알리시아 코르시카] [딸기, Berries] [표도르 쿠즈미치옹의 사후의 수기] [기도, A Prayer] [부처] [대죄악, The Great Sin] [세기의 종말] 등을 씀.

1906

(78)

8월 소피야 안드레예브나 중병. 10 [인생독본(人生讀本)] 간행됨. 11 [꿈을 꾸었던 일]을 씀. [쉐익스피어와 희곡에 대하여]러시아의 말 2272-282, 285호에 나누어 실음. 그와 전후하여 [유년시절의 추억] [신의 짓과 사람의 짓, The Divine and the Human] [라므네] [파스칼] [러시아 혁명의 의의] [국민에게] [병역의무에 대하여] [러시아인에게 부치는 공개장] [죽이지 말라, Do Not Kill] [이루어진 것이 무엇인가] [서로 사랑하라, Love Each Other] 등을 발표.

1907

(79)

[너희 자신을 믿어라] [진정한 자유를 인정하라] ] [우리들의 인생관, An Appeal to Youth] 을 발표.

1908

(80)

3 [폭력의 법칙과 사랑의 법칙]을 씀. 5 [침묵할 수 없다, I Cannot be Silent]를 써서 사형집행의 옳지 않음을 말함. [어린이들을 위하여 쓰인 그리스도의 가르침] [보스니아와 헤르체고비나의 병합에 대하여, The Annexation of Bosnia and Herzegovina] 발표. [인생독본]의 개정 증보에 힘씀.

1909

(81)

3-7, [불가피한 혁명, The Inevitable Revolution]을 씀. 5 [세상에 죄인은 없다]를 씀. 11월 처음으로 사후에 관한 유언장이 만들어짐. [사형과 기독교] 1, [신문의 1] 2, [유일한 계율, The Only Command] 7, [누가 살인자냐] [고골리론][ 나그네와의 대화] [마을의 노래, Singing in the Village] [] [큰곰좌] [나그네와 농부] [오를로프의 앨범, Orloff's Album] 등을 저술.

1910

(82)

2 [호드인까] 창작. 3월 희곡 [모든 것의 근원] 완성. 단편 [모르는 사이에] [마을의 나흘동안, Four Days in the Village] [뜻밖에] 탈고. 7 22일 최후의 정식 유언장 만들어짐. 8-9 [세상에 죄인은 없다] 개작 이루어짐. 10 28일 새벽, 아내 소피야 안르레예브나에게 최후의 쪽지를 적어 놓고 의사 마코비스키를 데리고 가출. 10 26-29일 최후의 저작인 [유효한 수단, An Efficient Remedy]을 탈고. 10 31일 여행 도중 병이 위중해져 랴자니 우랄선 중간의 한 시골역 아스타포보에서 차를 내림. 113일 일기에서 마지막 감상을 적음. 11 7 (신력20) 오전 6 5분 역장 집에서 눈을 감음. 11 9일 뽈리야나에 묻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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